INIDOG
wsl-goto-windows-file-path

윈도우 10 WSL 활용 팁 – WSL 파일이 위치한 경로 찾기

WSL(Windows Subsystem for Linux)은 윈도우 10에서 네이티브 환경으로 구동되는 리눅스 운영체제입니다. 리눅스의 명령어 체계를 사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유명한 배포판인 우분투(Ubuntu)데비안(Debian) 등을 지원함으로서 윈도우에서 불가능했던 개발 환경 구축이 가능해졌습니다.

WSL은 윈도우 10의 앱스토어인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Microsoft Store)에서 무료로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WSL 앱은 유니버셜 앱 스타일로 설치 및 구성되므로 사용자 데이터와 설정 환경은 앱을 삭제하는 순간 같이 지워지게 됩니다.

 

 

WSL 파일들이 위치한 경로는 어디일까?


먼저 최신 버전 기준으로 알려드리겠습니다. 설치된 WSL의 데이터는 다음 경로에 저장됩니다.

주의 : 하단에서도 설명하겠지만, 안정성의 문제로 윈도우에서 해당 경로로 이동하여 파일을 열어보거나 편집해서는 안됩니다. 하단의 기술된 경로는 참고용으로만 봐주세요.

 

Ubuntu 18.04 LTS

C:\Users\%USERNAME%\AppData\Local\Packages\CanonicalGroupLimited.UbuntuonWindows_79rhkp1fndgsc\LocalState\rootfs\

 

Debian 9

C:\Users\%USERNAME%\AppData\Local\Packages\TheDebianProject.DebianGNULinux_76v4gfsz19hv4\LocalState\rootfs

 

openSUSE Leap 42

C:\Users\%USERNAME%\AppData\Local\Packages\46932SUSE.openSUSELeap42.2_022rs5jcyhyac\LocalState\rootfs

 

Kali Linux

C:\Users\%USERNAME%\AppData\Local\Packages\KaliLinux.54290C8133FEE_ey8k8hqnwqnmg\LocalState\rootfs

 

각 배포판별로 공통으로 볼 수 있는 것은 경로가 C:\Users\%USERNAME%\AppData\Local\Packages\까지는 같다는 것입니다.

 

windows-subsystem-for-linux-path

만약 경로 중 일부분이(예 : CanonicalGroupLimited.UbuntuonWindows_79rhkp1fndgsc) 업데이트되면서 바뀔 수 있으므로 만약 경로를 못찾는다면 C:\Users\%USERNAME%\AppData\Local\Packages\ 에서 나머지 경로를 찾아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예를 들어 Ubuntu인 경우 CanonicalGroupLimited 문구는 똑같이 존재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위 경로에서 %USERNAME%은 시스템 환경 변수이므로 만약 PC의 로그인 된 사용자 이름이 ‘hello’인 경우 %USERNAME% 대신 hello를 넣어서 사용해도 좋습니다.

 

 

Windows 10 이전 버전을 사용 중인 경우


만약 Windows 10의 버전이 구버전인 경우, WSL 데이터 경로가 위와 다를 수 있습니다. (아마 RedStone 4 버전으로 불리는 1803 및 그 이하 버전이 해당 될 것입니다.)

여기서는 Ubuntu 배포판 경로를 기준으로 알려드리겠습니다. 이 경로는 더 이상 사용되지 않으므로 가급적이면 최신 버전의 윈도우에서 WSL을 설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C:\Users\%USERNAME%\AppData\Local\lxss\

마찬가지로 %USERNAME%에 사용자 이름을 넣을 수도 있습니다.

AppData - Local 경로는 숨겨진 폴더이므로, 파일 탐색기 – 보기 항목에서 숨긴 항목을 체크하여 주셔야 합니다.

windows-10-file-explorer-hidden-file-view

 

 

경로는 알았지만, 사용하지는 말 것!


WSL 앱이 사용하는 데이터 폴더의 경로 내의 모든 파일들은 UNIX 시스템에서 사용되는 파일 형식으로 저장되어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윈도우 10은 상기했던 파일과 다른 파일 시스템을 사용하므로 가능하면 두 운영체제 간의 동시 작업을 진행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면, 리눅스 내에서 생성/편집한 파일은 윈도우 파일 경로로 내보내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윈도우에서 상단의 경로에 직접 들어가 파일을 열어보거나 편집해서는 안됩니다.

 

그렇지만 반대로 윈도우의 파일을 리눅스 시스템에서 편집하는 것에 대해 큰 문제가 발생하지는 않습니다.

리눅스 시스템 내에서 윈도우 파일에 접근하려면, 다음 경로로 이동하면 됩니다.

/mnt/c

 

예를 들어 현재 사용자(hello라고 가정)의 바탕화면 경로로 이동하려면 다음과 같이 입력하면 됩니다.

$ cd /mnt/c/Users/hello/Desktop

 

다만 아래 이미지와 같이 몇몇 파일의 권한 정보나 보기 상태가 잘못 나타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사용 상의 큰 문제는 없을 것입니다.)

wsl-goto-windows-file-path

 

이런 방법으로 윈도우 파일에 접근할 수는 있지만 가급적이면 자신의 운영체제에서 관리되지 않는 파일은 함부로 건드리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이 글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유용한 포스트였나요? 여러분의 의견을 하단의 Vote와 댓글로 남겨주세요 🙂
유용합니다!
아쉽습니다.

여러분의 의견을 댓글로 남겨주세요.

avatar
err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