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IDOG
linux tail f command

Windows에서 tail 명령어를 사용할 수 있는 방법

리눅스에서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되는 로그 파일 또는 텍스트 파일을 실시간으로 확인하고 싶다면 tail 명령어를 사용하여 로그 파일에 추가되는 내용에 대해 출력 결과에 나타납니다.

$ tail -f [file path]

본래 tail 명령어는 텍스트 또는 출력될 수 있는 파일의 끝 부분의 특정 열을 출력하는 명령어이지만 -f 옵션을 사용할 경우 특정 파일에 대해 크기가 커지는 만큼 추가 내용을 출력하게 됩니다.

 

Windows에서 tail 명령어를 사용할 수 있는 방법


linux tail f command

리눅스는 위 명령어를 사용하면 되지만, Windows CMD에서는 tail 명령어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Windows용 tail 커맨드용 프로그램을 별도로 설치하거나 로그 분석 프로그램을 찾아보는 방법이 있습니다만, Windows PowerShell을 사용하면 별도의 설치 작업 없이도 tail과 비슷한 명령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Windows powershell tail command

Get-Content “텍스트 파일 경로” -Wait -Tail 10

* Get-Content 대신 gc, cat, type 를 사용해도 됩니다.
예시 : Get-Content “.\logfile.txt” -Wait -Tail 100

Get-Content는 cat 명령어(파일 출력 명령어)와 동일합니다.

경로를 지정한 후 -Wait 옵션을 붙이면 추가 파일 출력에 대해 대기 상태에 있다는 의미이며 파일이 업데이트되면 지속적으로 출력하게 됩니다.

-Tail 옵션과 뒤의 값을 붙이면 파일의 마지막 줄부터 -n번째 줄까지 출력하겠다는 의미입니다.

이 글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유용한 포스트였나요? 여러분의 의견을 하단의 Vote와 댓글로 남겨주세요 🙂
유용합니다!
아쉽습니다.

여러분의 의견을 댓글로 남겨주세요.

avatar
error: